- 2006~2015 -
영어교육과의 발전 방향 및 전략 마련
비전
사회에서 요구하는 영어교육 분야의 인재를 육성하는 학과
발전 목표
교육 목표
<표 1> 2005학년도 교육과정에 대한 교육목표-수행목표-교과목 간의 연계성 분석
교육목표 | 수행목표 | 관련 교과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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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교육 분야 교육자 및 전문가에게 필요한 소양, 인성, 윤리 의식을 갖게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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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능동적으로 습득하고 교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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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듣기와 말하기1(2), 영어듣기와 말하기2(2), 영어듣기와 말하기3(2), 영어듣기와 말하기4(2), 영어듣기와 말하기5(2), 영어듣기와 말하기6(2), 영어읽기1(2), 영어읽기2(2),영어읽기3(2), 영어읽기4(2), 영어읽기5(2),영어읽기6(2), 영어쓰기1(2), 영어쓰기2(2), 영어쓰기3(2), 영어쓰기4(2), 언어습득론(3), 영어학의 이해(3), 영미문학의 이해(3), 대학영문법(3), 문화간 의사소통론(3), 화용론(2) 영어교수방법론(3), 영어음성학 및 발음지도(3), 영어교재개발 및 연습(3), 영어평가(3), 영어듣기말하기 지도론(2), 영어읽기 지도론(2), 영어쓰기 지도론(2), 영문법 지도론(2), 드라마와 의사소통(2), 영문학활용 지도론(2), 멀티미디어활용 지도론(2), 영어교육과 ICT(2), 영어교육론(3), 영어교육지도의 실제(2), 영어과 수업연구(3), 교육실습(2) |
창의적으로 강의와 교재를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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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교수방법론(3), 영어교재개발 및 연습(3), 영어평가(3), 영어듣기말하기 지도론(2), 영어읽기 지도론(2), 영어쓰기 지도론(2), 영문법 지도론(2), 드라마와 의사소통(2), 영문학활용 지도론(2), 멀티미디어활용 지도론(2), 영어교육과 ICT(2), 영어교육지도의 실제(2), 영어과 수업연구(3), 교육실습(2) |
다양하게 교과목이 개설되어 있음에도 심도적으로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은 분야가 있다. 가령 국제화와 정보화에 부합하는 교사양성을 위하여서는 의사소통, 정보매체활용 능력을 진작할 수 있는 과목을 추가적으로 개설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새로운 교과목 개설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시간강사에 대한 인력풀을 체계적으로 확충하고 관리한다.
학생들이 우수하여 멘토링, 교육 실습 등에서 지역사회로부터 선호를 받는 편이다.
사립대학과는 달리 적극적인 신입생 유치 전략과 노력이 미비하여 우수한 신입생 유치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우수학생 유치를 위하여 적극적인 홍보 전략을 마련하여 시행한다.
우수학생 유치를 위하여 인근지역의 사립대학에 못지않은 적극적인 홍보 전략을 수립하고 시행한다.
교직 이외의 교육공무원, 일반기업 등 학생들의 취업 분야를 다각화 한다.
<표 2> 전공교수별 담당 교과 현황 (2005년 현재)
학기 | 담당교수 | 담당 교과목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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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기 | 문병태 | 영어읽기4, 영어학의 이해 | |
유귀열 | 영어음성학 및 발음지도, 영어평가 | ||
송무 | 영미문학의 이해, 영어읽기 지도론 | ||
이도수 | 영어읽기2, 영어교재 개발 및 연습 | ||
서용득 | 문화간의사소통, 드라마와 의사소통 | ||
이성원 | 영어교육론, 영어과 수업연구 | ||
기요토 | 영어듣기와 말하기2, 영어듣기와 말하기4, 영어쓰기3, 영어듣기와 말하기6, 영어쓰기4 | 전임교수 대우 | |
2학기 | 문병태 | 대학영문법, 영문법지도론 | |
유귀열 | 영어읽기 6, 언어습득론 | ||
송무 | 영어읽기3, 화용론 | ||
이도수 | 영어쓰기2, 영문학활용 지도론 | ||
서용득 | 영어읽기5, 영어듣기와 말하기 | ||
이성원 | 영어읽기1, 영어교수방법론, 영어교육제도의 실제 | ||
기요토 | 영어쓰기1, 영어듣기와 말하기3, 영어듣기 말하기 지도론, 영어듣기와 말하기5, 영어쓰기 지도론 | 전임교수 대우 |
학생들의 영어사용 능력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키는 데 반드시 필요한 원어민 전임교수를 최소한 1명 이상 확보한다.
전임교수들의 연구 활동을 진작시킬 수 있는 교수간 연구 세미나 모임을 활성화한다.
행정조교는 1명 있으나, 교육조교와 연구조교가 전혀 없다.
학과 운영을 위한 평균적 수준의 환경은 갖추고 있으나 강점으로 내세울 만한 교육환경을 갖추고 있다고 할 수는 없다.
수도권 대학들과 유수 지방 사립대학들은 학교 평판을 높이기 위해 사범대학에 많은 예산을 투자하여 교육환경을 적극 개선하고 있으나 지방 국립대학은 예산이 제한되어 있고 사범대학 정책이 경직되어 있어 교육 환경 개선에 소극적이다.
자매학교인 영국의 쉐필드와 미국의 피츠버그 대학에 교환 학생으로 가는 것을 적극 권장한다.
공인 영어능력시험에서 일정 이상 점수를 취득하는 것은 졸업 조건으로 한다.
재학시 멘토링, 방과후 학습, 학부모 영어교실 등 다양한 과외 활동을 참여하도록 하고 졸업 이전에 그 결과를 포트폴리오로 제출한다.
교수는 전문성과 창의력을 갖춘 영어 교사 양성에 필요한 교과목들과 수업 교재 등을 연구 개발한다.
홈페이지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관리하여, 학생-학생, 학생-교수, 교수-현장교사, 교수-학생-현장교사의 의견 교환과 소통이 잘 이루어지도록 한다.
학교 현장이나 학과구성원들의 요구를 수렴하여 교육과정을 보완한다. (2007년부터~계속)
학생들의 자발적인 학업 성취를 돕기 위하여 전공 관련 동아리 활동을 유도하고 지원한다. 원활한 동아리 활동을 위하여 담당 교수가 정기적으로 활동을 지도, 평가한다. (2008년부터~계속)
퇴임교수 발생시 교과교육학 전공 교수를 신규 임용하여 교과내용학 전공 교수와 같은 비율이 되게 한다. (2006년, 2010년, 2013년)
특정 교과(영어교육과 ICT, 멀티미디어활용지도)에 대해 교수진을 상호 교류할 수 있도록 교내 및 인근 학교의 관련학과와 긴밀한 교류 및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2006년 - 계속)
교육문화회관이 완공되어 공간조정이 될 때 전용강의실 1개와 실습실 1개를 추가 확보한다. (2009년)
교수의 업무 부담을 줄이고 강의와 연구 활동을 좀 더 잘할 수 있도록 교육조교와 연구조교 도입을 제도화하는 데 노력한다. (2006년부터 계속)
지역사회에서 학교 평판과 관련하여 사범대학 영어교육과가 갖는 중요성을 학교 당국에 인식시키고 학과 홍보와 발전에 필요한 예산이 증액되도록 노력한다. (2006년부터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