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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발전계획서(2006-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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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범대학 영어교육과 장기발전계획서

- 2006~2015 -

제1장. 발전계획 수립 배경

  • 1.1 발전계획 수립의 필요성
    • 미래 교육환경 변화에 대한 능동적 대처
      • 국제화 시대의 공용어인 영어 의사소통능력이 뛰어난 교사양성
      • 4기능(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에서 모두 능숙하고 다문화에 친숙한 교사양성
    • 체계적 발전 목표 수립 및 이행을 통한 경쟁력 확보
      •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발전계획 미비
      • 입학생들의 지원율이 점차적으로 하락
    • 미래 교육수요에 대비한 교육방향 설정 및 시설, 장비의 확보
      • 현장과 연계된 교사교육
      • 교육수요 및 교수매체의 변화에 따른 시설 및 장비 부족
  • 1.2 발전계획 수립 목적

    영어교육과의 발전 방향 및 전략 마련

  • 1.3 발전계획 수립의 기본 방향
    • 영어교육과의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실행 가능한 추진 전략 수립
    • 영어교육과 구성원의 요구와 의견 수렴

제2장. 영어교육과 발전 목표

  • 영어교육과의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하기 위하여 먼저 학과 전임교원으로 구성된 TF팀을 구성하여 우리학과의 현황을 분석하고 학과 구성원의 필요, 요구조사를 통하여 중장기 발전계획을 아래와 같이 정립하였다.
    • 비전

      사회에서 요구하는 영어교육 분야의 인재를 육성하는 학과

    • 발전 목표

      • 건전한 인성과 교직 사명감을 갖춘 영어교육 교육자 양성
      • 전문성과 창의력을 갖춘 영어교육 전문가 양성
    • 교육 목표

      • 영어교육 분야 교육자 및 전문가에게 필요한 소양, 인성, 윤리 의식을 갖게 한다.
      • 영어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능동적으로 습득하고 교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창의적으로 강의과 교재를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교육과정 편성

제3장. 영역별 발전 계획

  • 3.1 교육과정
    • 가. 현황 분석
      • 전공 표시과목에서 교과교육학 과목과 교과내용학 과목을 약 4:5의 비율을 이루어 있다. (2005학년도 기준: 교과교육학 16과목 38학점, 교과내용학 22과목 49학점)
      • 전공 필수과목을 최소화하여 부전공 및 복수전공 이수가 용이하도록 편성되어 있다.
    • 교육과정 운영
      • 영어교육 분야 교육자 및 전문가에게 필요한 소양, 인성, 윤리의식을 갖추기 위한 교육목표는 주로 교양과목에 의존하고 있다. (2005학년도 교육과정에 대한 교육목표-수행목표-교과목 간의 연계성을 분석한 <표 1> 참조)
      • 교육과정이 국가 교육과정의 내용을 반영하여 교과교육학과 교과내용학 과목의 배분이 비교적 잘되어 있다.
      • 실습 교과목의 경우 학생들의 포트폴리오 작성과 관리에 대한 체계가 마련되어 있지 않다.
      • 강의계획서는 수행목표, 평가방법, 주별 강의계획(강의 내용, 강의 방법) 등이 비교적 잘 기술되어 있다.
      • 일부 교과목은 폐강이 잘되는 경향이 있어 구체적인 수강지도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표 1> 2005학년도 교육과정에 대한 교육목표-수행목표-교과목 간의 연계성 분석

      2005학년도 교육과정에 대한 교육목표-수행목표-교과목 간의 연계성 분석
      교육목표 수행목표 관련 교과목
      영어교육 분야 교육자 및 전문가에게 필요한 소양, 인성, 윤리 의식을 갖게 한다
      • [지식] 교양 및 예절 지식을 습득한다.
      • [기능] 전인교육을 주도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다.
      • [태도] 교직자로의 사명감과 학생에 대한 애정을 갖는다.
      • 공통교양: 8학점
      • 학문기초교양: 12학점
      • 균형교양: 8학점 (5개 영역 중 4개 영역에서 1과목 이상, 문학과 문화(2), 역사와 철학(2), 인간과 사회(2), 자연과 생명(2), 예술과 체육(2))
      영어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능동적으로 습득하고 교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지식] 영어교육 교과 전반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 [지식] 영어교육 교과 전반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 [태도] 영어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대하여 능동적인 수용 태도를 갖고, 교수에 적극 활용한다.
      영어듣기와 말하기1(2), 영어듣기와 말하기2(2), 영어듣기와 말하기3(2), 영어듣기와 말하기4(2), 영어듣기와 말하기5(2), 영어듣기와 말하기6(2), 영어읽기1(2), 영어읽기2(2),영어읽기3(2), 영어읽기4(2), 영어읽기5(2),영어읽기6(2), 영어쓰기1(2), 영어쓰기2(2), 영어쓰기3(2), 영어쓰기4(2), 언어습득론(3), 영어학의 이해(3), 영미문학의 이해(3), 대학영문법(3), 문화간 의사소통론(3), 화용론(2)

      영어교수방법론(3), 영어음성학 및 발음지도(3), 영어교재개발 및 연습(3), 영어평가(3), 영어듣기말하기 지도론(2), 영어읽기 지도론(2), 영어쓰기 지도론(2), 영문법 지도론(2), 드라마와 의사소통(2), 영문학활용 지도론(2), 멀티미디어활용 지도론(2), 영어교육과 ICT(2), 영어교육론(3), 영어교육지도의 실제(2), 영어과 수업연구(3), 교육실습(2)
      창의적으로 강의와 교재를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지식] 창의적으로 강의와 교재를 개발하기 위한 기본 지식을 습득한다.
      • [기능] 목적에 맞게 강의와 교재를 연구, 분석, 개발할 수 있다.
      • [태도] 다양한 강의와 교재 연구, 개발에 대하여 능동적인 수용 태도를 갖는다.
      영어교수방법론(3), 영어교재개발 및 연습(3), 영어평가(3), 영어듣기말하기 지도론(2), 영어읽기 지도론(2), 영어쓰기 지도론(2), 영문법 지도론(2), 드라마와 의사소통(2), 영문학활용 지도론(2), 멀티미디어활용 지도론(2), 영어교육과 ICT(2), 영어교육지도의 실제(2), 영어과 수업연구(3), 교육실습(2)
    • 나. 교육과정 영역에 대한 SWOT 분석
      • 강점
        • 영어교육 교과내용학과 교과교육학 과목이 적절하게 구성되어 있다.
        • 다양한 기능과목이 수준에 맞게 개설되어 있어 학생들의 개별적 요구에 부합할 수 있다.
        • 국립대학교이기 때문에 부설중·고등학교가 있어 교육실습이 용이하고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 약점

        다양하게 교과목이 개설되어 있음에도 심도적으로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은 분야가 있다. 가령 국제화와 정보화에 부합하는 교사양성을 위하여서는 의사소통, 정보매체활용 능력을 진작할 수 있는 과목을 추가적으로 개설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 기회
        • 비교적 다양한 교과목이 개설되어 있어 전인적이며 전문적 지식을 지닌 교사를 육성할 수 있다.
        • 영어영문학과로 부터 필요한 경우 영어교육 교과내용학 과목 개설 및 운영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위협
        • 영어과 교원임용 선발인원이 적은 편이다.
        • 사회와 학교 현장으로부터 전인교육보다는 영어 기능이나 임용위주의 교육을 실시할 요구를 암묵적으로 받고 있다.
    • 다. 추진 과제
      • 우선 추진 과제
        • 학년별 교육과정 이수 지침을 마련한다.
        • 사회적 요구와 학생의 개인적 필요를 반영하여 교원 양성 뿐 아니라 기타 기관 취업을 위한 실용 과목을 비정규적으로 개설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 우선 보완 과제
        • 교육 현장으로부터의 요구를 교육과정에 반영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현장의 요구를 수렴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한다.
        • 외국대학과 협정을 체결하여 학점 교환 프로그램을 활성화 한다. 이를 통하여 국제적인 교육환경을 조성한다.
        • 국제화, 정보화에 필요한 교과목을 추가적으로 개설한다.
      • 위험 포함 과제

        새로운 교과목 개설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시간강사에 대한 인력풀을 체계적으로 확충하고 관리한다.

      • 장기 보완 과제
        • 현장 학교와의 유대관계를 공고히 하여 학생들의 실습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 대학 내의 영어영문학과뿐만 아니라 인근 대학의 동일 혹은 유사전공 학과의 전임교원, 강사들과 긴밀한 유대관계를 통하여 최적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한 방안을 강구한다.
  • 3.2 학생
    • 가. 현황 분석
      • 학생 선발과 지원
        • 우수 학생 유치를 위한 홍보가 학교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나, 학과 자체의 홍보 활동은 없는 실정이다.
        • 대학입학 수시 및 정시 모집 시 학과의 모든 교수진이 동참하여 다각도의 심층 면접을 실시하고 이를 통해 영어교육에 대한 잠재력과 동기가 뛰어난 학생을 선발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 학생회를 중심으로 예비대학 프로그램(학과 자체의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우수 신입생 및 가계 곤란자에 대한 학과 자체의 장학금 재원은 마련되어 있지 못한 상태이다.
      • 학생의 인성 및 교직 적성 함양
        • 학생들은 멘토링과 영어도우미 등의 교육봉사활동에 참여하여 지역사회에 공헌할 뿐만 아니라 교직 적성 함양도 함께 하고 있다.
        • 연례행사인 어울림제를 통하여 학생들은 선•후배와 교류를 하고 영어연극, 발표 등을 통하여 인성과 교직 적성 함양을 도모하고 있다.
        • 학생들은 체육대회, MT, 수련회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건전한 인성 및 리더십을 기르고 있다
      • 학생의 자질과 능력 관리
        • 토익을 졸업 시험으로 설정하여 일정 점수가 되지 않으면 졸업을 할 수 없게 하여 학생들이 우수한 영어능력을 보유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있다.
        • 학년별로 지도교수를 정하여 학생들을 상담하도록 하고 있으나, 학생 포트폴리오가 작성되지 않아 학생들을 체계적으로 상담, 지도하는데 애로가 있다.
        • 전입생을 위한 특별한 수용 정책이 마련되어 있지는 않은 상황이다.
      • 임용 및 취업 지원
        • 학생들의 임용을 돕기 위하여 4학년 학생들을 중심으로 특강을 실시하고 있다.
        • 임용이외의 사회진출을 돕기 위한 학과 자체의 취업지원 프로그램은 마련되어 있지 않다.
    • 나. 학생 영역에 대한 SWOT 분석
      • 강점
        • 사립대학에 비해 국립대학의 등록금이 상대적으로 저렴하여 지역의 우수 학생을 유치할 수 있다.
        • 학생정원이 비교적 적은 편이어서 학생의 개별적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과 지도가 가능하다.
      • 약점
        • 남학생의 지원율이 적어 남•여학생 사이 적정한 성별 배분이 이루어지고 않아 교육의 여성화 경향이 우려된다.
        • 중등 교원 선발인원이 적음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은 교직이외에 다른 구직 활동에는 소극적이다.
      • 기회

        학생들이 우수하여 멘토링, 교육 실습 등에서 지역사회로부터 선호를 받는 편이다.

      • 위협

        사립대학과는 달리 적극적인 신입생 유치 전략과 노력이 미비하여 우수한 신입생 유치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 다. 추진 과제
      • 우선 추진 과제

        우수학생 유치를 위하여 적극적인 홍보 전략을 마련하여 시행한다.

      • 우선 보완 과제
        • 남학생들의 지원을 권장하기 위하여 적극적인 홍보 전략을 수립하고 시행한다.
        • 학생들의 자발적인 학업 성취를 돕기 위하여 동아리 활동을 권장, 지원한다.
      • 위험 포함 과제

        우수학생 유치를 위하여 인근지역의 사립대학에 못지않은 적극적인 홍보 전략을 수립하고 시행한다.

      • 장기 보완 과제

        교직 이외의 교육공무원, 일반기업 등 학생들의 취업 분야를 다각화 한다.

  • 3.3 교수진
    • 가. 현황 분석
      • 교수진 구성
        • 현재 6명의 전임교수와 1명의 전임대우교수가 확보되어 있어 교과과정 운영과 및 학생지도에 대체로 부족함이 없으나 일부 과목(영어교육과 ICT, 멀티미디어활용지도)의 개설과 강의는 외부 강사에 의존해야 한다.
        • 6명의 전임교수 가운데 교과내용학 전공자가 5명, 교과교육학 전공자가 1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퇴임자가 발생하는 대로 교과내용학 전공자와 교과교육학 전공자의 비율을 점차 3:3로 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영어기능에 관련된 과목은 대부분 전임대우교수가 담당하고 있다. 이 과목들을 위해 전임교수의 임용이 필요하다.
        • 일부 전공과목의 원어강의를 위해 원어민 전임교수를 최소한 1명 이상 확보될 필요가 있다.

        <표 2> 전공교수별 담당 교과 현황 (2005년 현재)

        전공교수별 담당 교과 현황 (2005년 현재)
        학기 담당교수 담당 교과목 비고
        1학기 문병태 영어읽기4, 영어학의 이해  
        유귀열 영어음성학 및 발음지도, 영어평가  
        송무 영미문학의 이해, 영어읽기 지도론  
        이도수 영어읽기2, 영어교재 개발 및 연습  
        서용득 문화간의사소통, 드라마와 의사소통  
        이성원 영어교육론, 영어과 수업연구  
        기요토 영어듣기와 말하기2, 영어듣기와 말하기4, 영어쓰기3, 영어듣기와 말하기6, 영어쓰기4 전임교수 대우
        2학기 문병태 대학영문법, 영문법지도론  
        유귀열 영어읽기 6, 언어습득론  
        송무 영어읽기3, 화용론  
        이도수 영어쓰기2, 영문학활용 지도론  
        서용득 영어읽기5, 영어듣기와 말하기  
        이성원 영어읽기1, 영어교수방법론, 영어교육제도의 실제  
        기요토 영어쓰기1, 영어듣기와 말하기3, 영어듣기 말하기 지도론, 영어듣기와 말하기5, 영어쓰기 지도론 전임교수 대우
      • 교수의 능력 개발 활동
        • 교수들에게 개인별 조교가 배치되지 않아 연구 효율이 떨어지고 있다.
        • 교수들의 교육 및 연구 활동 지원을 위한 학과 예산이 미미하다.
      • 교수의 교육, 연구 및 봉사활동
        • 교수들의 교육 방법 개선을 위한 교수간 토론과 협력이 활발하지 못하다.
        • 교수들의 연구실적이 연2건으로 바람직한 수준에 도달하지 못하고 있다.
        • 현장 중등학교와의 교류 활동과 중등교사들과의 공동연구 실적이 미흡하다.
      • 교양 과목 시간강사진 구성 및 질 관리
        • 교양과목 시간강사는 일반대학원 박사 과정 이상의 영문학 전공자 가운데에서 선발하고 있다.
        • 시간강사 선발은 경력 평가와 수업 시범을 통해 비교적 엄격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 전임교수와 시간강사의 정기적인 모임을 통해 강의 개선을 위해 토론이 이루어지고 있다.
        • 시간강사들을 위한 연구/휴식 공간이 확보되지 않았다.
    • 나. 교수진 영역에 대한 SWOT 분석
      • 강점
        • 학과 발전에 관련된 의사결정 과정에서 교수 간 갈등이 없다.
        • 학과 발전을 위한 진취적인 아이디어에 교수들이 잘 합의한다.
      • 약점
        • 교과내용학과 교과교육학의 교수 비율이 균형을 이루지 못하고 있다.
        • 원어강의를 위한 교수가 더 필요하다.
        • 전임교수의 연구 실적이 미흡하고 연구 활동이 정체되어 있다.
      • 기회
        • 원로 교수들이 퇴임에 따라 능력이 뛰어난 신진 학자의 영입이 가능하게 되었다.
        • 학내의 영어영문학과와 협조가 잘 이루어지면 교육과정의 운영과 교수 교류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 위협
        • 중등교사를 양성하는 특수 목적대학인 사범대학임에도 불구하고, 교수평가가 강의의 질 중심이 아니라 연구업적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 학과에 대한 대외의 평가가 교과과정과 강의의 질이 아니라 임용고사의 합격률로 이루어짐으로써 교육의 내용과 방법이 비정상화될 수 있다.
    • 다. 추진 과제
      • 우선 추진 과제

        학생들의 영어사용 능력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키는 데 반드시 필요한 원어민 전임교수를 최소한 1명 이상 확보한다.

      • 우선 보완 과제

        전임교수들의 연구 활동을 진작시킬 수 있는 교수간 연구 세미나 모임을 활성화한다.

      • 장기 보완 과제
        • 신규 교수가 임용될 때 교과교육학 전공자를 우선적으로 영입하여 교육과정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교수진을 구성한다.
        • 새로 임용될 교수들은 교과목 강의에 이중언어 구사를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사람으로 선발한다.
  • 3.4 교육환경
    • 가. 현황 분석
      • 교육 기본시설 확보 및 관리
        • 학과 전용 강의실이 충부히 확보되어 있지 않다. (현재 전용강의실 1개)
        • 효과적인 수업연구를 위한 수업행동분석실이 없다.
        • 학생들의 자율학습에 필요한 영어실습실이 없다.
        • 학생들의 그룹 활동과 자율학습 활동을 위한 세미나실이 없다.
        • 4학년이 임용고시를 집중적으로 준비할 수 있는 공간이 없다.
      • 실습 기자재 확보 및 관리
        • 학생들이 수업 준비에 이용할 수 있는 개인용 컴퓨터의 수량이 부족하다.
        • 학과 예산이 부족하여 강의에 필요한 컴퓨터와 프로그램의 성능을 계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지 못하고 있다.
        • 학과 예산이 부족하여 수업에 필요한 시설과 기자재를 주기적으로 교체하지 못하고 있다.
      • 교육 및 행정 지원

        행정조교는 1명 있으나, 교육조교와 연구조교가 전혀 없다.

    • 나. 교육환경 영역에 대한 SWOT 분석
      • 강점

        학과 운영을 위한 평균적 수준의 환경은 갖추고 있으나 강점으로 내세울 만한 교육환경을 갖추고 있다고 할 수는 없다.

      • 약점
        • 효과적인 수업과 학습을 위한 기본시설이 부족하다.
        • 학과 예산 부족으로 충분한 수량의 컴퓨터를 구비하지 못하고 있고 설비된 시설과 기자재도 적시에 업그레이드시키거나 교체하지 못하고 있다.
        • 교육조교와 연구조교 제도의 부재로 교수들의 수업 준비 부담이 커서 연구 활동의 시간을 확보하기 어렵다.
      • 기회
        • 교육문화회관 건축으로 사범대학 공간이 늘어나 학과별 전용 공간의 확보가 가능해질 예정이다.
        • 학과에서 필요한 교육용 소프트웨어는 공동 이용이 가능하도록 대학에서 라이센스를 관리하고 있다.
      • 위협

        수도권 대학들과 유수 지방 사립대학들은 학교 평판을 높이기 위해 사범대학에 많은 예산을 투자하여 교육환경을 적극 개선하고 있으나 지방 국립대학은 예산이 제한되어 있고 사범대학 정책이 경직되어 있어 교육 환경 개선에 소극적이다.

    • 다. 추진 과제
      • 우선 추진 과제
        • 학과 예산을 우선 배정하여 컴퓨터와 기자재를 주기적으로 업그레이드한다.
        • 부족한 시설과 기자재는 우선적으로 구비한다.
      • 우선 보완 과제
        • 교육문화회관 완공에 따라 학과별 공간 조정이 이루어질 때 기본 강의실 2개 및 실습실과 행동분석실을 확보한다.
        • 대학에서 라이센스를 관리하는 교육용 소프트웨어는 학과와 교수들에게 적극 활용하고 정기적으로 업그레이드한다.
      • 장기 보완 과제
        • 교육조교와 연구조교 확보를 위한 제도의 도입을 위해 노력한다.
        • 학교 당국에 지방에서의 사범대학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사범대학 정책을 개선하고 충분한 예산을 책정하도록 요구한다.

제4장. 특성화 계획

  • 4.1 학생의 교직 전문성 강화
    • 학생의 영어 능력 증진 활동의 활성화와 다양화
      • 학생의 영어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교과 외 활동을 다양하게 가진다.
      • 멘토링 제도에 적극적인 참여를 권장한다.
      • 통역반을 운영하여 방문 외국인의 통역에 협조한다.
      • 영어 글쓰기/말하기 대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한다.
      • 영어연극을 공연한다.
      • 학과 영어 뉴스레터나 에세이집을 발행한다.
    • 학생의 수업 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 부설중고교의 현장 수업 참관을 통해 수업 방법을 배운다.
      • 중등학교 현장의 보조교사 제도에 참여하여 수업 능력을 기른다.
      • 중등학교 교사를 초빙하여 학교 현황에 대하여 듣고 수업 방법을 배운다.
    • 영어권 대학과의 교류 및 국제 경험 권장

      자매학교인 영국의 쉐필드와 미국의 피츠버그 대학에 교환 학생으로 가는 것을 적극 권장한다.

    • 영어능력 졸업인증제 시행

      공인 영어능력시험에서 일정 이상 점수를 취득하는 것은 졸업 조건으로 한다.

    • 지역 사회 봉사 활동 졸업 요건화

      재학시 멘토링, 방과후 학습, 학부모 영어교실 등 다양한 과외 활동을 참여하도록 하고 졸업 이전에 그 결과를 포트폴리오로 제출한다.

    • 임용고사 대비 프로그램 운영
      • 임용고시를 대비한 특별강좌를 매학년 2학기에 운영한다.
      • 스터디 그룹의 조직을 권장하고 관련 교수들이 지도한다.
  • 4.2 교수 능력 증진
    • 교과목 및 수업 교재 개발

      교수는 전문성과 창의력을 갖춘 영어 교사 양성에 필요한 교과목들과 수업 교재 등을 연구 개발한다.

    • 중등학교와 연구 교류 활성화
      • 교수는 교사 양성 교육의 질적 개선을 위해 현장 학교와의 연계 활동을 활발히 한다.
      • 중등학교 현장 교사들과 정기적인 수업 컨설팅 모임을 갖는다.
      • 중등학교 현장 교사들과 공동연구를 활발히 한다.
      • 중등학교 현장 교사들과 교재와 평가문항을 공동으로 개발한다.
  • 4.3 교육환경
    • 교수-학생-교수간 소통 활성화

      홈페이지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관리하여, 학생-학생, 학생-교수, 교수-현장교사, 교수-학생-현장교사의 의견 교환과 소통이 잘 이루어지도록 한다.

제5장. 연차별 추진 계획

  • 5.1 교육과정
    • 학생의 필요에 부합하는 교육과정 운영(2006년부터~계속)
      • 정보화, 국제화 시대에 필요한 교사양성을 위해 의사소통능력과 교육매체 조작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과목을 추가적으로 개설한다.
      • 교직 이외 기타 기관에 취업희망을 하는 학생들을 위하여 실용 교과목을 추가적으로 개설한다.
    • 교육과정 이수 지도 프로그램
      • 학생들 스스로 자신의 적성과 능력에 따라 교육과정을 이수할 수 있도록 학년별 교육과정 이수 지침을 마련하고 지속적으로 보완한다. (2006년부터~계속)
      • 학기별로 학업성취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교과 이수를 지도하는 프로그램을 마련한다. (2006년부터~계속)
    • 현장 요구를 반영한 교육과정

      학교 현장이나 학과구성원들의 요구를 수렴하여 교육과정을 보완한다. (2007년부터~계속)

  • 5.2 학생
    • 우수 학생 유치
      • 인근지역의 중·고등학교를 방문하여 학과 홍보를 한다. (2006년부터 ~ 계속)
      • 우수학생 유치를 위하여 학과 홍보 자료를 제작하여 배포한다. (2006년부터~계속)
      • 고등학생을 위한 하계 혹은 동계 영어 관련 강좌를 개설하여 간접적인 학과 홍보를 한다. (2007년부터~계속)
      • 우수 신입생 및 가계 곤란자에 대한 학과 자체의 장학금 재원을 마련한다. (2010년부터~계속)
    • 학습 활동 장려 및 지원

      학생들의 자발적인 학업 성취를 돕기 위하여 전공 관련 동아리 활동을 유도하고 지원한다. 원활한 동아리 활동을 위하여 담당 교수가 정기적으로 활동을 지도, 평가한다. (2008년부터~계속)

    • 학생의 인성 및 교직 적성 함양
      • 다양한 봉사활동 프로그램을 발굴하여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2006년부터~계속)
      • 체육대회, MT, 수련회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건전한 인성 및 리더십을 함양한다. (2006년부터~계속)
    • 학생의 자질과 능력 관리
      • 지도교수가 학생의 자질과 능력을 지속적이며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학생 포트폴리오를 정비한다. (2007년부터~계속)
      • 전입학생의 원활한 정착을 위하여 오리엔테이션, 개별지도 등의 적극적 수용정책을 실시한다. (2008년부터~계속)
    • 임용 및 취업 지원
      • 학생들의 임용을 돕기 위하여 4학년 학생들을 중심으로 특강 및 모의고사를 실시한다. (2006년부터~계속)
      • 중등학교에 재직하는 선배들을 초청하여 취업특강을 실시한다. (2006년부터~계속)
      • 교직을 포함한 다양한 취업분야로의 진출을 돕기 위해 학생들의 이력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포트폴리오 제작: 2007년부터~계속)
      • 입학과 동시에 모든 학생들에게 지도교수를 배정하고 졸업할 때 까지 동일한 지도교수가 체계적으로 진로 지도 및 상담을 실시한다. (2006년부터~계속)
  • 5.3 교수진
    • 교과교육학 전공 교수 추가 확보

      퇴임교수 발생시 교과교육학 전공 교수를 신규 임용하여 교과내용학 전공 교수와 같은 비율이 되게 한다. (2006년, 2010년, 2013년)

    • 원어민 전임교수 및 강사 확보
      • 퇴임교수 발생시 원어민 전임교수 1명을 우선적으로 임용한다. (2010년)
      • 원어민 강사 2명을 확보한다. (2008년 - 2009년)
    • 교수 능력 신장
      • 교수들의 교육 및 연구 활동 지원을 위한 학과 예산을 확대한다. (2006년부터 계속)
      • 교육 방법을 개선하고 연구 활동을 진작시키기 위해 교수간 토론과 세미나를 정례화한다. (2006년부터 계속)
      • 현장 중등학교와의 교류 활동과 중등교사들과의 공동연구를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2006년부터 계속)
    • 교수진 교류

      특정 교과(영어교육과 ICT, 멀티미디어활용지도)에 대해 교수진을 상호 교류할 수 있도록 교내 및 인근 학교의 관련학과와 긴밀한 교류 및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2006년 - 계속)

  • 5.4 교육환경
    • 학과 전용 공간 추가 확보

      교육문화회관이 완공되어 공간조정이 될 때 전용강의실 1개와 실습실 1개를 추가 확보한다. (2009년)

    • 실습실 및 기자재 최신화
      • 학과 예산을 우선 배정하여 낙후된 컴퓨터와 기자재를 우선적으로 교체한다. (2006년, 2007년, 2008년)
      • 대학에서 라이센스를 관리하는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적극 활용하고 정기적으로 업그레이드한다. (2006년부터 계속)
    • 교육조교 및 연구조교 제도 도입 노력

      교수의 업무 부담을 줄이고 강의와 연구 활동을 좀 더 잘할 수 있도록 교육조교와 연구조교 도입을 제도화하는 데 노력한다. (2006년부터 계속)

    • 예산 확보 노력

      지역사회에서 학교 평판과 관련하여 사범대학 영어교육과가 갖는 중요성을 학교 당국에 인식시키고 학과 홍보와 발전에 필요한 예산이 증액되도록 노력한다. (2006년부터 계속)

Last update date : 2021/05/18 09:48: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