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교육대학원(석사)

홈으로 이동 대학원교육대학원(석사)

교육대학원 > 영어교육 전공

영어교육전공은 현직 영어교사의 재교육 기능을 주로 담당하고 있으며, 또한 영어 교원자격증 취득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위하여 교직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직 교사는 교육대학원/일반대학원 모두 지원 가능합니다. 학과사무실 (055-772-2190)에 연락하여 안내를 받으신 후 지원하기 바랍니다.)

영어교육전공은 기본 5학기 제도로 운영하며, 전공 27학점이 수료 요건으로 요구됩니다. 그 외 외국어시험과 종합시험 과정을 통과하면 교원자격증을 취득하게 됩니다.

2017년 1학기 현재 총 43여 명의 재학생이 영어교육전공을 이수하고 있습니다. 기타 교과목 개요 및 이수과목 정보는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가 문의 사항은 영어교육과 학과사무실(055-772-190)로 문의하시면 친절히 상담해 드립니다.

참고: 교육대학원 입학관련 정보는 아래 교육대학원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바로가기

[2017-2018교육대학원요람: 다운받기]

2017 ~ 2018 교육대학원 요람 교육과정 확인용(2017.2.27.).pdf (130935 kb)

영어교육전공 교원자격증 표시과목별 기본이수과목

영어교육전공 교원자격증 표시과목별 기본이수과목
전 공표시과목기본 이수과목 (또는 분야)학수번호교과목명칭학점비 고

  영어교육

  영어

영어음성음운론

CEE00239

영어음운론과영어교육

3

모두 이수

영어문법

CEE00234

영어통사론과영어교육

3

영어학개론

CEE00238

의미론과어휘지도

3

영미문화

CEE00242

영어교육과문화

3

영어회화

CEE00237

의사소통중심교수법

3

영어교육전공 교과목 개요

  • CEE00232 영어교과교육론(Teaching English : Principles and Practice)

    영어학습과 교수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중등 교육 현장에서의 영어교육을 분석·연구한다.

  • CEE00233 영어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English Materials Development and Practice)

    교재개발의 기본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응용하여 중등 교육 현장에서 사용하는 영어교재를 분석, 연구, 개발한다.

  • CEE00234 영어통사론과영어교육(Teaching English Syntax)

    영어의 구조에 관한 여러 유형의 이론과 주장을 다루어 학부 과정에서 구축한 영어구조에 대한 학문적 이해를 더 높이고, 이를 교육현장에 응용할 수 있도록 관계 문헌과 논문들을 선정하여 이에 대해 연구ㆍ토론한다.

  • CEE00235 영문학활용영어교육(English Education through Using English Literature)

    영시 자료, 영어 이야기자료 및 영어 드라마 자료를 다양하고 교수ㆍ학습활동을 통해 중ㆍ고등학교 학습현장에 적용하여 재미있고 효과적인 영어교육을 하기 위한 방법을 찾기 위한 방안을 연구한다.

  • CEE00236 영어교육의문학적접근(Literary Approach in EFL)

    영어 교육에서 특히 인지적 사상(cognitive mapping)에 바탕을 둔 “생각의 문법”에 대한 이해가 “언어적 문법”에 대한 이해 이상으로 중요함을 인식시키고 “생각의 문법” 교육이 영어 교육에서 어떻게 가능한지를 연구한다.

  • CEE00237 의사소통중심교수법(Communicative Approach for English Education)

    의사소통중심 교수법의 이론을 학습하고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한 교수법을 이용하여 학교 현장에서 수업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 CEE00238 의미론과어휘지도(Semantics and Vocabulary Teaching)

    본 강좌는 영어 단어들의 의미와 용법, 의미관계 등 어휘의미론의 관점에서 효과적으로 영어 단어를 익히고 지도할 수 있는 방법들을 다룬다.

  • CEE00239 영어음운론과영어교육(Phonology and English Education)

    본 강좌는 영어 분절음들의 표기법, 특징, 상호관련성, 자질, 음운규칙 그리고 초분절 음소 등에 관한 이론을 배우고 중등학교에서 영어 발음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방법들에 관하여 논한다.

  • CEE00240 사회언어학과영어교육(Sociolinguistic Approach in English Teaching)

    언어 사용법에 미치는 문화 환경과 사회 맥락에서의 사회적 요소를 검토하고 그러한 사회언어학적 요소들을 영어 교육 과정과 방법에 어떻게 고려하고 반영해야 하는지를 연구한다.

  • CEE00241 영어교육연구방법론(Methods of Researching English Education)

    전공학위 논문을 준비하는 방법을 익혀주는 과목이다. 학위과정을 이수하는 동안에 연구주제를 어떻게 택하고, 자료준비를 어떻게 하며 논문작성을 하는 요령을 실습을 통해 익히게 한다.

  • CEE00242 영어교육과문화(English Education and Culture)

    필수적인 문화 주제를 중심으로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한국과 영어권 문화와의 차이를 실제 언어운용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과정이다.

  • CEE00243 심리언어학과영어교육(Psycholinguistic Approach in English Teaching)

    심리언어학의 세 가지 기본 정신과정 - 언어에 대한 이해, 언어의 생성, 이 두 기술의 습득 - 중 주로 이해과정과 생성과정에 대한 연구와 토론을 할 것이며 특히 언어구조에 미치는 인지작용의 영향에 대해 집중적으로 연구할 것이다.

  • CEE00244 영어교육평가(English Language Testing)

    본 강좌는 바람직한 역류효과를 거둘 수 있는 타당하며 신뢰성 높은 영어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평가기법과 도구제작에 관하여 다룬다.

  • CEE00245 코퍼스언어학과영어교육(Corpus Linguistics and English Education)

    영어의 어휘를 실생활에서 쓰이는 묶음단위로 체계화 시킨 것이 코퍼스 언어학인데, 이를 영어교육과 관련지어 논함으로써 실용성 있는 언어를 습득하는 방법을 익히게 하고 이를 영어교육에 활용하는 방법을 터득하게 한다.

  • CEE00246 영어교사를위한특수목적영어(ESP for EFL Teachers)

    이 과목은 현장에서 필요한 영어교수학습 원리 및 교수법에 대해 연구하고 수업을 설계 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CEE00247 읽기지도론(Teaching Reading)

    외국어 읽기 학습과 교수의 중요한 이론들을 살펴보고, 학습자들의 읽기능력을 향상 시 키기 위한 다양한 교수 ?학습 활동들을 연구 한다.

영어교육전공 과정 교과별 이수과목

● 교과교육영역과목(6학점/2과목 이상)

○기본이수과목(14학점/5과목 이상)

영어교육전공 과정 교과별 이수과목
교과구분 학수번호 교 과 목 명학점교사자격취득 기본이수과목
(분야)

전공

CEE00232

영어교과교육론

3

CEE00233

영어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3

CEE00234

영어통사론과영어교육

3

CEE00235

영문학활용영어교육

3


CEE00236

영어교육의문학적접근

3


CEE00237

의사소통중심교수법

3

CEE00238

의미론과어휘지도

3

CEE00239

영어음운론과영어교육

3

CEE00240

사회언어학과영어교육

3


CEE00241

영어교육연구방법론

3


CEE00242

영어교육과문화

3

CEE00243

심리언어학과영어교육

3


CEE00244

영어교육평가

3


CEE00245

코퍼스언어학과영어교육

3


CEE00246

영어교사를위한특수목적영어

3


CEE00247

읽기지도론

3


CEE00001

연구(Research)

2


Last update date : 2023/12/05 14:57:14